건강을 지켜주는 솔내과의원

여러분의 건강 주치의로 늘 곁에 있겠습니다

홈페이지가 새롭게 오픈하였습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

  • 본원소개
  • 오시는길

내분비/순환기 클리닉

H > 특화클리닉 > 내분비/순환기 클리닉

1돌연 심장사 환자 20% 정도가 급성심근경색

심근경색증은 평소에 별다른 증상이 없고 건강 진단 때 찍은 심전도 등이 정상이었던 사람에게도 갑자기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심근경색증은 관상동맥이 갑자기 막혀 혈액을 공급하는 부위의 심근이 죽어가는 심각한 질환으로, 한국인의 사망원인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지속적인 가슴통증 발생

심근경색증은 동맥경화에 의해 30-40% 정도 좁아진 혈관에 붙어있던 기름 찌꺼기와 혈전(피떡)에 의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혈액 순환이 완전히 차단되어 지속적인 가슴 통증이 발생(30분 이상 가슴통증이 지속됨)하며 심장 근육이 죽는 질환입니다.

경우에 따라 목, 어깨, 왼쪽 팔에 통증을 호소하고 안색도 창백해지며, 체온도 떨어지게 됩니다. 어지러움, 호흡곤란, 실신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생시 1~2시간 이내에 사망할 확률 매우 높아

심근경색증이 발생하면 1~2시간 내에 사망할 확률이 매우 높아 보통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50%가 사망하고 치료를 받아도 사망률이 10%나 되며, 증상 발생 후 5~6시간이 지나기까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심장 근육이 영구적으로 괴사하게 됩니다. 결국 흉통이 발생한 뒤 얼마나 빨리 병원에 도착해 빠른 진단 및 응급조치가 이루어지느냐가 생사를 결정하게 됩니다.

치료는 약물과 관상동맥중재(풍선확장술, 스텐트삽입술)시술 시행

심근경색증의 치료는 막힌 심장의 혈관을 개통시켜주는 것인데, 혈전을 녹여주는 약물을 쓰거나, 풍선이나 금속 망 같은 기구를 이용하여 막힌 혈관을 뚫어주거나, 막힌 혈관을 수술로 연결해 주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심근경색 예방법

  • 심근경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흡연,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증, 당뇨병, 운동 결핍 등의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일으킬 확률을 높이는 위험인자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고 견과류(하루 호두 1개 혹은 땅콩 10개 이내 섭취를 주 4-5회)를 섭취하도록 하며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등 식사 요법과 꾸준한 운동으로 생활 관리를 하도록 합니다.